대학소개

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장인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은 1923년에 개교한 ‘관립 대구사범학교’에서 뿌리를 두고 1946년에 ‘국립 대구사범대학’으로 시작하였습니다. 1952년에는 ‘국립 경북대학교’가 개교하면서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으로 출범하여 70여년의 전통 속에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사범대학은 16개 학과(전공), 재학생 1,130여명, 교수 9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여기에 부설 초, 중, 고등학교를 두어 교육현장실습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30개 전공의 교육대학원과 일반대학원 석, 박사과정을 개설하고, 중등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소 등 6개의 부속연구소와 본부 직속 교육연수원을 운영하여 사범교육의 현장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국 최고의 국립 사범대학으로서 명성에 걸맞게 학문연구와 교사교육을 선도해 온 결과, 수많은 인재들이 배출되어 교육계에서는 물론 다른 분야에서도 국가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매년 실시되는 중등교원 임용시험에서 9년 연속 합격률 전국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여 전국 최고 명문임을 입증하였습니다. 그리고 곧 융합교육정보관을 건립하여 융합교육을 선도하는 교원양성기관이 될 것입니다.

또 2013년 교육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교원 양성기관(Global Teachers‘ University: GTU)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앞으로 12년간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로벌시대에 부응하는 교사양성을 위해 외국 유수 대학들과 MOU체결을 통해 국제교육협력을 강화하고, 교류학생 파견 및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예로운 전통을 가지고 있는 우리 사범대학 공동체는 급변하는 시대적 도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혁신을 계속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장 박윤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