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장인사

전통과 혁신으로 대한민국의 교육을 주도하는 사범대학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은 1946년 개교 이후 대한민국 중등교육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온 것은 물론이고 국내외 대학과 연구소에서 주요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해 왔습니다.
우리 대학은 ‘교육에 대한 열정과 전문성을 지니고 글로벌 창의 인재의 자질을 갖춘 미래지향적 교원 및 교육전문가 양성’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교수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과정을 혁신하며, 교육여건 및 행정 지원, 융합교육과 국제화 교육 및 다문화 교육, 교육과 연구의 혁신 등의 영역에서 체계적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교수와 교육 연구에 뛰어난 교원, 교직에 자부심을 갖는 교원, 교실을 넘어 국가와 사회에 헌신하는 교원이 양성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대학 학부에는 16개 학과와 전공에서 1,100여명의 재학생이 양질의 예비교사 교육을 받으며 우수 교원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90여명의 교수진은 우리 학생들이 꾸고 있는 꿈에 한발짝 더 가까이 도달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0년을 살아가는 지구촌 사람들에게 예상치 않게 닥친 코로나 19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미래 세대에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 창의융합적 사고, 의사소통과 협동 등의 역량이 중요함을 더 크게 자각하게 합니다. 대학의 비대면 강의, 초중등 학교 현장에서 온라인 강의 등은 그동안 우리가 가지고 있던 교육 방식에 대한 혁신을 요구합니다. 이는 대한민국 교육을 주도해온 우리 대학의 역할을 더욱 중요하게 합니다. 지난 시절 추구해 온 예비교원 양성의 패러다임을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통해서 바꿔야 합니다. 우리 대학이 그간 일궈온 훌륭한 전통을 배경으로 미래 세대 양성의 혁신을 추구할 것입니다.
학령인구의 감소, 인공지능 시대 등 사회적 변화의 흐름 속에 그 변화를 주도할 주역은 바로 사람입니다. 그러한 인재의 육성은 교육에서 비롯될 수 밖에 없습니다.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우리 대학은 미래 세대의 교육을 책임질 우수 교원 양성이라는 사범대학 본연의 목적을 국내외 어느 교육기관보다도 앞서서 주도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제33대 학장으로서 우리 대학의 재학생 및 졸업생들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인이라는 자부심을 드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대학에 입학할 예비 대학생들이 우수 교원으로 양성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만반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장 박종석

학장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