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수학교육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자연과학대학 103-1호
학과연락처 : TEL. 053-950-5882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교육목적
창의적이고 질적으로 우수한 중등학교의 수학교사 및 수학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기초수학 및 전문적인 수학 지식을 갖추게 하여 역동적인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성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 다양한 수학교육학 이론을 습득하게 하여 급변하는 교육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제적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시킨다.
- 다양한 교육매체에 대한 경험과 수학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의 정보 사회에 부합되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태도를 향상시킨다.
- 중등학교 수학교사 및 수학교육 전문 인력으로서의 바른 자질과 인성을 함양시킨다.

전공소개 및 특성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에서는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순수 수학과 응용 수학을 통해 전문적 수학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수학교육 전문가로서의 사명감과 교육자적 자질 함양을 위하여 수학교육의 이론과 지도방법도 연구하고 습득한다.
1946년 2월 대구 사범대학 전문부 설치에 이어 1946년 10월 국립대구대학으로 승격 이학부 수학과가 창설되었다. 해방 후 혼란기에는 서울대학교 문리대 사대의 수학과와 함께 미래의 비약적인 발전을 위하여 꾸준히 학문의 기초를 닦았다. 1950년 10월에는 국립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으로 개편됨에 따라 교사도 산격동(현 위치)으로 옮기게 되었고 모집정원도 30명으로 줄여 질적 양적으로 금일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 시기였다.
본 학과 졸업생들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은 1950년대 중엽부터이며, 이때부터 지금까지 70여년 한국의 수학계 및 수학교육계에서 진면목을 발휘하고 있다.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부응할 유능한 수학교사를 배양할 수 있도록 수학 전반에 관한 질 높은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과의 재직교수 전원은 항상 연구하는 자세를 견지하며 교육에 임하고 있다.
본과의 졸업생 대부분은 중등학교 수학교사로 진출하거나 대학 교수로서 교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국회의원, 교육감, 장학관, 연구사, 연구원 등 교육 행정기관과 연구기관으로의 진출도 활발하다. 또한 상급 교육 기관인 대학원으로 진학을 하거나 수학 전공자를 필요로 하는 기업체나 교육 기관에 취업하기도 한다. 근래에는 국제화 시대에 걸맞게 여러 해외의 중등학교에 교사가 될 기회가 주어지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미국의 중등학교 교사로 진출한 사례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