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물리교육과

학과안내

학과위치 : 제1과학관 301호
학과연락처 : TEL. 053-950-589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물리교육과는 유능한 중등학교의 과학 및 물리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물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교육시키며, 실험을 통한 자연 현상의 탐구 방법, 교사로서의 전문성 배양을 위한 교수법, 교재연구,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법등을 다양하게 교육시킴으로써 21세기 국가의 과학기술을 개척해 나갈 훌륭한 기초 과학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물리교육과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능력과 자질을 길러주는 것을 교육목표로 설정한다.

중등학교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물리학적 지식(예, 역학, 전자기, 및 현대 물리학의 기초적인 지식)의 습득을 통한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급변하는 21세기 과학기술사회에서의 교육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과학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한다.

교육계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건전한 인성과 올바른 교직관을 배양한다.

전공소개 및 특성

물리교육과는 우수한 중고등학교 과학 및 물리 교사양성을 목표로 1946년에 설립되었으며, 교사양성기관 중에서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물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것은 물론, 3학년부터는 교사가 되기 위하여 직접 필요한 과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일반물리 실험실, 전자기학 실험실, 광학 실험실, 현대물리 실험실, 전산 및 물리교재 실습실 등이 갖추어져 있어 강의와 함께 실험실습의 경험을 충분히 제공한다. 과학(물리)교사 자격증 뿐 아니라, 공통과학 자격증을 이수하기 위한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어 대부분의 학생들이 2개의 자격증을 획득하게 되며, 희망하는 학생은 수학과 같은 타 전공의 자격증을 복수 또는 부전공으로 획득하기도 한다. 재직하고 있는 5명의 전임교수들이 80명의 학부생들과 40여명의 대학원생들과 함께 강의와 연구에서 뛰어난 활동을 하고 있어, 최근의 임용고시에서 국내 최고수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학생들끼리의 유대관계도 좋아 많은 도움을 서로 주고받으며 생활하고 있으며, 교직에 진출하는 경우에도 많은 선배들을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졸업 후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임용고시를 거쳐 공립 중고등학교의 교사로 진출한다. 임용시험에 물리 분야와 공통과학 분야 중 어디라도 응시할 수 있어서 취업전망은 밝은 편이다. 일부는 사립 중고등학교에 취직하기도 하며, 연구소나 기업에 들어가기도 한다. 또한 대학의 교수요원이나 연구소 연구원을 목표로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선진국으로 유학을 떠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