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학과

학부/학과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독어교육전공

학과안내

학과위치 : 사범대학 510호
학과연락처 : TEL. 053-950-5836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독어교육과의 교육목적은 우선 훌륭한 독일어 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독일어 교사는

독일인 수준의 정확한 독일어 지식과 유창한 응용,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해야 한다.

자신이 가진 독일어 지식을 정확하고 쉽게 학생들에게 전달, 교수할 수 있는 탁월한 교수법적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독일에 대한 언어적 지식뿐만 아니라 독일문화 전반에 대한 넓고도 깊은 이해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한국과 독일 상호문화이해 증진을 위한 역군으로서의 긍지와 사명감에 불타야 한다. 이상에 논한 이러한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본 학과의 목표이다. 이 목표에 이르기 위해서 독일인 객원교수를 비롯하여 5명의 교수진과 다양한 도서, 시청각자료, 독일위성 TV 수신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본 전공 이외에 영어와 국어 등의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의 기회를 충분히 제공, 졸업 이후 취업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전공소개 및 특성

사범대학 독어교육과는 1964년 한국에서 세 번째로 설립ㆍ 인가되어 1965년 3월, 5명의 신입생을 제 1회로 학과의 노정을 시작하였다. 최근 제 2외국어 선택의 폭이 다양해지면서 본 학과의 목표는 학과의 목적을 단순히 중등학교 교사 양성에만 치중하지 않고 일반 기업체의 독일어 교육과 관련된 부분, 독일어와 독일지역학과 관련된 교양강의의 제공, 복수전공과 부전공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 대한 교육, 독일의 특성 있는, 이른바 문화학적, 매체적 성과의 도입 등으로 학과의 관심을 더욱 더 다양하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매년 전체 학생들이 독일어 구사와 독일문화의 지평을 넓혀나가기 위해 연극, 동화구연과 독일가곡 발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또한 문학과 독어 교수법 분야에서 저명한 독일의 문인들과 대학교수들을 초청하여 특강을 열고 있다. 재학생들에게는 매년 독일 학술교류처(DAAD) 장학생으로 독일에 유학을 가거나, 독일 Marburg 대학에 교환학생으로 파견될 기회가 주어진다. 현재 우리 학과는 2003과 2004년 연속으로 취업률 100%를 달성하고 있는데, 그 중 졸업생의 임용고시 합격률은 33%에 달하고 있으며, 임용고시 합격률은 점차 높여갈 계획이다.